고콜레스테롤혈증 환자라면 반드시 피해야 할 음식 5가지

고콜레스테롤 혈증 환자이거나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고지혈증 환자라면 반드시 피해야 하는 음식들이 있습니다. LDL 콜레스테롤에 안좋은 음식들 중 널리 알려진 음식들 말고, 잘 생각하지 못했던 콜레스테롤 수치에 나쁜 음식 다섯 가지를 정리했습니다.

본 내용은 한국지질·동맥경화학회에서 2022년에 발표한 이상지질혈증 치료지침 제5판의 내용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나쁘게 만드는 음식들

1. 코코넛 오일

코코넛 오일은 대표적으로 몸에 좋은 오일로 유명한 제품입니다. 하지만 일부 연구에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인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코코넛 오일의 80% 이상이 포화지방이기 때문에 코코넛 오일을 많이 섭취할 경우 포화지방을 과다 섭취하게 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사람들은 코코넛 오일의 섭취가 몸에 좋을 수 있지만 이미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고콜레스테롤혈증 환자의 경우에는 코코넛 오일의 섭취가 LDL 수치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이상지질혈증 진료지침에서는 기름을 사용할 때 올리브유, 들기름 등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올리브유는 지방 섭취 시 단일불포화지방산을 섭취하도록 유도하여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뭐든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2. 빵류, 특히 크로아상 등 버터 많이 들어간 바삭한 빵

빵류에는 버터, 설탕, 쇼트닝, 마가린 등 포화지방이나 트랜스지방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빵류는 최대한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나 크로아상, 패스츄리처럼 바삭한 빵류는 트랜스지방이 엄청난 식품이기 때문에 섭취하는 순간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바로 나빠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빵류를 먹고 싶으면 통곡물로 된 빵이나 버터 등을 쓰지 않고 만들어진 비건 빵 등을 대체식품으로 섭취하시는 게 그나마 나은 선택입니다. 하지만 빵류는 식후 혈당 수치를 많이 높이는 식품이기 때문에 LDL 수치는 높이지 않더라도 많이 섭취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요즘 연구결과로는 통밀빵도 혈당 수치를 많이 올린다고 하더라구요.


3. 삼겹살, 차돌박이 등 트랜스지방이 많은 고기 부위

삼겹살과 차돌박이를 구워먹으면 트랜스지방을 많이 섭취하게 됩니다. 트랜스지방은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순식간에 악화시키는 주범이라서 특히 섭취를 주의해야 하는 지방입니다. 보통 고기를 통해 포화지방을 많이 섭취하게 되어 고콜레스테롤혈증 환자에게는 고기 섭취도 주의하라고 합니다만, 특히 삼겹살, 차돌박이는 포화지방이 문제가 아니라 트랜스 지방 섭취량 때문에라도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고기를 먹고싶으면 지방을 제거한 고기 또는 애초에 지방이 별로 없는 닭가슴살이나 안심 같은 부위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지혈증 환자에게는 고기보다는 웬만하면 생선이나 두부를 통해서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4. 달걀 노른자

달걀 노른자는 콜레스테롤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건강한 사람의 경우 콜레스테롤을 음식으로 섭취한다고 해서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악화되거나 하지는 않는 것으로 연구 결과가 나와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고콜레스테롤 혈증 환자에게는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섭취량을 제한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우리 나라에서 권장하는 콜레스테롤 하루 섭취량은 300mg입니다. 계란 노른자는 하나에 200~250mg 정도의 콜레스테롤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계란 노른자 하나 먹으면 하루 권장 섭취량의 대부분을 섭취하게 되기 때문에 하루 세끼 먹는 동안 총 콜레스테롤 섭취량을 초과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웬만하면 그냥 노른자는 먹지 않는 걸 추천드리고, 대신 계란 흰자는 상관 없기 때문에 노른자 빼고 흰자를 많이 먹으면서 단백질을 보충하셔도 좋습니다.


5. 에스프레소를 사용한 커피

아메리카노, 카페라떼, 바닐라라떼 등 에스프레소 샷을 이용한 커피는 고콜레스테롤혈증 환자에게 좋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커피에 포함된 카페스톨이라는 성분이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커피 역시 건강한 사람에게는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고지혈증이 없는 사람은 하루에 한 두잔 정도는 괜찮습니다.

하지만 이미 LDL 수치가 높다면 이런 에스프레소 샷이 들어간 커피보다는 드립 커피나 인스턴트 커피 등 카페스톨 성분이 제거된 커피를 대신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좋은 건 커피 대신 녹차를 마시는 겁니다. 녹차는 LDL 수치를 소량 낮춰주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기 때문에 고콜레스테롤혈증 환자는 커피보다는 녹차를 선택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지금까지 고콜레스테롤 혈증 환자라면 피해야 하는 음식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잘 알려진 식품도 있고 의외의 식품도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말씀드리지 않은 식품 중에도 피해야 하는 식품들이 많이 있습니다. 고지혈증 중에서도 고콜레스테롤혈증 환자라면 웬만하면 지방이 많이 들어간 식품 섭취는 제한하고 식이섬유가 많은 채소, 콩이나 계란 흰자, 두부, 생선 등으로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고지혈증 식단 피해야 할 음식과 권장 식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