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혼부부 혼수 TV 대신 프로젝터 추천하는 이유

신혼부부에게 빔 프로젝터는 TV보다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 한 번 들여오면 어떻게 처리하기도 힘든 커다란 가전제품을 집에 가지고 들어오기 전에 한 번만 생각을 해보는 게 어떨까요? 분명 TV 보다 프로젝터가 더 좋은 선택이라는 내용에 동의하실 거예요.

먼저 일반적인 프로젝터의 장점을 빠르게 훑어본 후에, 신혼부부에게 특히 프로젝터를 추천하는 이유를 말씀드릴게요.

일반적인 프로젝터의 장점

1. 영상의 몰입감이 뛰어나서 훨씬 감동이 크다.

프로젝터를 볼 때는 조명을 끄거나 어둡게 하고 봐야 합니다. 그래야 화면이 더 또렷하게 잘 보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공간 자체가 어둡고 화면만 밝기 때문에 영상에 훨씬 집중이 됩니다. 그리고 프로젝터는 100인치 이상의 대화면으로 감상하기 때문에 대화면에서 오는 몰입감도 뛰어납니다.

TV는 형광등을 환하게 켜놓고 보는 매체입니다. TV를 프로젝터 볼 때처럼 불을 끄고 보면 눈에 부담이 많이 됩니다. 그리고 보통 집에서 보는 TV는 보통 65~85인치 정도 크기라서 프로젝터보다 작습니다. 주변이 환하고 화면 크기도 작기 때문에 몰입감이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영상 시청 스타일이 각잡고 영화나 OTT 시리즈 정주행하는 스타일이면 프로젝터로 보는 게 훨씬 더 좋은 영상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2. TV보다 훨씬 쉽게 대화면을 감상할 수 있다.

가정에서 쓰는 프로젝터는 보통 100인치 이상의 화면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TV로 100인치 화면을 보기 위해서는 TV 놓을 공간을 확보해야 하고, 비싼 가격을 지불해야 합니다. 보통의 아파트 구조에서는 거실에 100인치 TV 놓기가 공간적으로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잘 판매되는 크기가 아니기 때문에 가격도 엄청 비쌉니다.

TV를 구매한다면 요즘은 대부분 70인치대 크기의 TV를 고르게 됩니다. 가장 합리적이면서 최대로 볼 수 있는 크기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프로젝터를 이용한다면 더 저렴한 가격으로 2배 이상 넓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이상 간단하게 알아본 프로젝터의 장점입니다. 그럼 특히 신혼부부에게 추천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아래에 말씀드릴게요.

신혼부부에게 TV보다 프로젝터가 더 좋은 이유

1. 자리를 덜 차지하고 이사갈 때 편하다.

앞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TV는 부피가 큽니다. 벽면 한쪽을 크게 자리잡고 있어서 시각적으로 답답함을 유발합니다. 인테리어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거실 구조를 한정적으로 만듭니다.

프로젝터는 부피가 작습니다. 요즘은 디자인 예쁜 프로젝터도 많아서 사용하지 않을 때에도 인테리어 요소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벽을 가리지 않아서 시각적으로 더 넓어보입니다. 신혼집이면 집이 넓지 않을 가능성이 높은데 이런 시각적 효과 만으로도 집을 훨씬 넓게 쓸 수 있습니다.

이사갈 때에도 프로젝터는 부피가 작아서 그냥 들어서 옮기면 되는데 TV는 얇고 커서 파손에 대한 걱정이 생깁니다. 실제로 파손되는 경우도 꽤 자주 있는 일입니다. 신혼부부는 전세나 월세로 시작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2년마다 이사를 다닐 가능성을 생각해봐야 합니다. 그럴 때마다 TV 파손에 대한 위험성을 감수하기보다는 프로젝터를 사서 간편하게 옮기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프로젝터로는 쉽게 볼 수 있는 100인치 화면을 TV로 보기 위해서 100인치 TV를 구매한다면 문제가 생깁니다. 크기가 너무 커서 엘리베이터로 옮길 수 없고 계단으로 옮기거나 사다리차를 이용해야 합니다. 베란다 문이 안 열리는 집은 아예 100인치 TV를 구매할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2. 미디어 노출 시간이 줄어든다.

TV 대신 프로젝터를 구매하면 영상을 보는 시간이 줄어듭니다. TV는 항시 켜놓는 전자제품이라면 프로젝터는 보고 싶은 영상을 선택해서 감상하는 전자제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영상을 시청하는 시간이 줄어들 수밖에 없습니다.

이게 왜 장점일까요? 하루 종일 TV 틀어놓고 TV 앞에만 앉아있는 것은 가족간의 유대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TV 대신 프로젝터를 사용함으로써 영상을 시청하지 않고 대화를 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고 부부가 함께 하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더 건강한 가정을 이루는 데 좋은 영향을 줍니다.

그리고 어차피 요즘은 공중파나 케이블 TV를 시청하지 않는 추세라서 TV의 필요성이 더욱 줄어들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자녀가 생겼을 때에도 TV가 없는 게 좋다.

결혼 후 자녀가 생겼을 때를 생각하면 더욱 TV 대신 프로젝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첫째로 자녀의 미디어 노출 빈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TV를 켜놓고 있으면 아이가 보게 되어 있습니다. 어린 나이에 미디어에 노출될수록 집중력이 떨어지고 시력에도 영향을 미치는 등 나쁜 영향을 미칩니다.

그리고 애가 어느 정도 크면 TV를 보여달라고 떼를 씁니다. 눈에 안 보이면 찾지 않는데, 거실에 너무나도 크게 TV가 있으면 눈에 띄기 때문에 보여달라고 하게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아이들은 리모컨을 좋아하기 때문에 TV 리모컨이 있으면 막 눌러보면서 자기가 켜고 채널 돌리고 다 합니다. 그래서 원치 않게 미디어에 노출 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프로젝터는 눈에 띄지 않기 때문에 아이가 그런 요구를 하지 않습니다. 아이 앞에서 프로젝터를 켜지 않으면 아이는 그걸로 영상을 볼 수 있다는 생각조차 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미디어 노출 빈도를 조절하기가 훨씬 수월합니다.

두 번째 이유는 파손입니다. 아이들이 길다란 장난감이나 막대 같은 걸로 TV를 두드리다가 파손시키는 일이 진짜 흔하게 일어납니다. 특히 TV 화면이 켜져있을 때 아이가 화면의 움직임에 반응해서 두드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집은 안 그럴 것 같다고 방심하다가 고장나는 일이 많습니다. 사고는 한 순간입니다. 364일 괜찮다가 1일 두드리면 끝입니다.

프로젝터는 액정 화면이 없기 때문에 아이들 장난감으로 두드리는 정도로 망가지지 않습니다. 그리고 부피도 작고 때리고 싶게 생기지 않았기 때문에 아이가 망가뜨리는 일도 거의 일어나지 않습니다. 프로젝터로 영상을 보고 있을 때 아이가 화면에 반응해서 두드리더라도 어차피 벽을 때리는 거라서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요즘은 결혼할 때 TV를 사지 않는 부부가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OTT와 스마트폰의 영향으로 TV의 중요도가 낮아졌습니다. 그리고 이런 시대적 상황에 딱 맞는 기기가 바로 프로젝터입니다. 보고 싶은 영상만 대화면에 커다란 몰입감으로 감상할 수 있는 기기. 시간이 절약되고 경험의 퀄리티가 높아지는 기기. 밀도있는 미디어 소비를 가능하게 해주는 기기.

프로젝터 종류도 많아지고 가격도 저렴해지고 있다는 것 자체가 프로젝터가 점점 시장의 선택을 받고 있는 증거입니다. 아래는 제가 최고의 프로젝터로 추천드리는 LG HU915QE에 대한 글입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링크 눌러주세요.

관련글: 프로젝터 끝판왕 LG HU915QE 특장점 총정리